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보험료란, 건강보험 적용대상

건강정보

by 1@2$3%8&9 2021. 6. 30. 15:49

본문

건강보험료란, 건강보험 적용대상

건강보험

 

건강보험료는 건강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보험자에게 내는 일정한 돈을 말합니다

 

건강보험료를 실시 납부하게 된 이유는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를 납부합니다.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관리 운영하다가 필요시 보험급여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상호간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를 실시하게 됬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 기준은 적용대상은 직장가입자 그리고 지역가입자로 나뉩니다.

 

1.직장가입자

 

사업장의 근로자 및 사용자와 공무원 및 교직원 그리고 그 피부양자로 구성됩니다.

 

2.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대상은 직장가입자를 제외한 자를 대상이며 건강보험 대상자 중 피부양자는 직장가입자에 의하여 주로 생계를 유지하는 분들입니다.

 

 

보수 또는 소득이 없는 자를 의미하며 직장가입자의 배우자,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 직계비속(배우자의 직계비속 포함) 및 그 배우자, 형제·자매를 포함하며 구분 짓습니다.

 

 

3.내 건강보험료 납부는 얼마나 내는지 알아보는 방법

 

 

건강보험료(건보료) 납부금액 조회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이용방법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이용방법

https://www.nhis.or.kr/nhis/index.do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nanunnaya.tistory.com

 

건강보험료 조회시 공인인증서가 필수로 필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