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 3대 폭포

생활정보

by 1@2$3%8&9 2021. 2. 21. 20:32

본문

세계 3대 폭포

세계 3대 폭포

 

1. 나이아가라 폭포

 

미국과 캐나다 국경에 걸친 폭포로서, 북미에서 가장 큰 폭포이며 이과수 폭포빅토리아 폭포와 함께 세계 3대 폭포로 꼽힌다.

이리 호수(Lake Erie)에서 온타리오 호수(Lake Ontario)로 흐르는 나이아가라 강에 있는 폭포이다. 폭포 남쪽에는 나이아가라 협곡이 있다.

나이아가라 폭포는 위스콘신 빙하에 생성되었다. 빙하의 육중한 무게에 눌려 나이아가라 지형이 융기를 하여 절벽이 형성되었다. 그후 빙하가 녹으면서 오대호가 형성되었고, 오대호의 물이 대서양으로 빠지는 경로 중간에 위치한 절벽에 나이아가라 폭포가 형성되었다.

 

2. 이과수 폭포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의 경계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폭포나이아가라 폭포와 빅토리아 폭포와 함께 세계 3대 폭포 중 하나다. 이구아수 강이 지류이며 반원형 모양으로 2,700m에 달한다. 총 275개의 폭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중 "악마의 목구멍(Garganta del Diablo)"이라 불리우는 폭포가 80m로 가장 높고 가장 유명하다. 12개의 폭포가 동시에 떨어져 매우 큰 굉음을 낸다 해서 악마의 목구멍이라 부른다.

이과수라는 말은 과라니어로 큰(guasu) 물(y)이라는 뜻이다. 이구아수 폭포라고도 하는데 스페인어 외래어 표기법을 따르면 이과수 폭포이고 포르투갈어 외래어 표기법을 따르면 이구아수 폭포이다.

 

3. 빅토리아 폭포

 

빅토리아 폭포는 남부 아프리카 잠비아와 짐바브웨 사이의 잠베지 강에 있는 폭포다. 일반적으로 나이아가라 폭포와 이과수 폭포와 함께 세계 3대 폭포라 불린다.

스코틀랜드의 선교사이자 탐험가인 데이비드 리빙스턴이 이 폭포를 기록한 최초의 유럽인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토착민이야 훨씬 전부터 폭포의 존재를 알았겠지만. 리빙스턴은 폭포 중앙에 있는 잠비아의 리빙스턴 섬에서 폭포를 기록했는데, 이 곳은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폭포 중간의 땅이다. 

 

빅토리아 폭포는 어떻게 보면 어느 부분에서도 최고는 되지 못하는 애매한 폭포이기도 한데 앙헬 폭포처럼 가장 높은 폭포도 아니고[3] 이과수 폭포처럼 가장 넓은 폭포도 아니지만, 폭과 높이를 고려하면 매우 큰 폭포다.

폭x높이를 계산하면 가장 크다는 주장까지도 있지만, 곱해도 이구아수 폭포한테는 어차피 상대가 안된다.

 

연 평균 수량도 나이아가라 폭포한테 밀린다. 최고 수량의 역대기록만이 유일하게 1위. 사실 중요한 건 규모가 아니라 폭포의 아름다움이니 순위가 크게 중요하진 않다.

 

 

적어도 세계 3대 폭포에 들어가기에 충분한 규모라는 것에는 반박의 여지가 없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