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봄철 보양식

건강정보

by 1@2$3%8&9 2021. 3. 21. 20:26

본문

봄철 보양식

봄철보양식
전복죽

 

봄철 보양식 전복 보리죽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주재료 : 보리(1컵), 전복(2마리), 쪽파(3대)
▶양념 : 참기름(2큰술), 뜨거운 물(5컵), 소금(약간), 참깨(약간)



전복 보리죽 만드는 법은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1. 보리는 깨끗이 씻어 찬물에 1시간 정도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2. 전복은 칫솔로 구석구석 문질러 씻은 뒤 숟가락으로 살과 내장을 떼어낸다.

3. 내장은 잘게 다지고, 살은 얇게 저며 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4. 중간 불로 달군 냄비에 참기름(2큰술)을 둘러 전복 내장을 2분간 볶다가 보리를 넣어 볶는다.

5. 뜨거운 물(5컵)을 넣어 팔팔 끓이다 소금(약간)과 전복 살을 넣어 3분간 끓인다.

6. 그릇에 담아 송송 썬 쪽파와 참깨를 올려 곁들인다.




전복 보리죽 만들때 팁을 하나 드린다면  보리와 쌀을 1:1 비율로 섞어 사용해도 좋다.

참고로, 보리에는 식이섬유, 비타민, 및 무기 성분이 풍부하므로 쌀에 편중된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을 공급해 준다.

 

비타민 B1, B2, 나이아신, 엽산, 칼슘, 철분 등의 성분이 쌀에 비하여 많으므로 각기병, 펠라그라병, 빈혈을 예방할 수 있으며,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장의 연동운동과 소화를 도와 변비를 해소해 주며, 유익한 세균의 번식이 잘 되게 하여 피부 영양에 관여하는 비타민 B6 및 판토테산의 합성을 촉진시켜 준다.

 

 

또한 음식을 통해 섭취된 지방산, 콜레스테롤, 중금속 및 니트로소아민과 같은 발암성 물질을 흡착하여 배설시킴으로써 대장암의 발생을 억제한다.

 

특히 베타글루칸은 저분자 지방산으로 분해되어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며, 보리를 섭취하면 혈당과 요당의 급격한 변동이 적어지고 비만이 방지되는 등의 기능성이 재확인되거나 새롭게 밝혀지고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