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호쿠 지방은 홋카이도와 함께 북아메리카 판상에 존재하고 있어, 동측에서 태평양 판이 일본 해구에서 섭입한다.
이때문에 도호쿠 지방의 중앙에는 일본 해구와 평행하게 남북으로 나스 화산대가 놓여있다.
이 화산대 상으로 시모키타 반도의 오소레 산 산지, 오우 산맥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북쪽에는 오소레 산·핫코타 산·하치만타이·이와테 산·구리코마 산·자오 산·아즈마 산·아다타라 산 등의 화산이 있다.
동해 측으로는 유라시아 판과 북아메리카 판이 남북으로 접하고 있어, 나스 화산대와 평행하여 조카이 화산대가 남북을 종단하고 있다.
이 화산대 상에는 시라카미 산지나 데와 산지, 에치고 산맥 등이 위치하고 있어 이와키 산·조카이 산·갓 산 등의 화산을 볼 수 있다.
산지가 바다와 접하는 부분에서는, 해안가를 따라 온천이 위치해 바다를 바라보면서 온천을 즐길 수도 있다.
태평양 측으로는 기타카미 산지와 아부쿠마 고지가 있다.
이는 융기한 지형이 침식되어 형성된 완만하고 낮은 산지이다.
해발고도 1917m의 하야치네 산도 있지만, 기본은 완만한 산지로 동해 측의 산지와 비교할 때 강설량도 적어 스키장 등은 없다. 또한 화산대도 아니라 온천도 적다.
다만 석회 동굴 등의 석회암 지형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 기타카미 산지가 바다측으로 뻗은 리아스식 해안인 산리쿠 해안에서는 복잡한 해안선이나 백사장이 있어 오야시오 해류가 만들어 내는 코발트청색의 바다와 대비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산맥과 산지의 사이로 기타카미 강이나 아부쿠마 강, 오모노 강, 모가미 강 등의 하천이 흐르며 많은 분지와 평야를 끼고 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