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는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항목이 많아 치료비 부담이 큰곳이다.
요즘은 백세시대에 발맞춰 치과도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항목들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현시점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 항목들을 알아보자.
1. 스케일링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연 1회에 한해 스케일링 비용에 대한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치과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평균적으로 15,000~23,000원 정도만 환자가 부담하면 된다.
2. 임플란트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평생에 걸쳐 2개의 임플란트를 의료보험 적용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 비용은 치과마다 사용하는 재료가 달라 금액의 편차가 큰데 30% 정도만 본인이 부담하면 된다.
단,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의 경우는 해당이 안 되며 치아가 1개라도 남아 있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3. 틀니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완전 무치악이거나 부분 무치악 모두 7년마다 틀니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역시 30%가 본인 부담금이며, 상악과 하악 각각 1회씩 가능하다.
4. 레진 치료
만 12세 이하 어린이에게만 해당된다.
충치가 생긴 영구치에 대해 광중합형 복합 레진 충전을 받을 시 30%만 본인이 부담하면 된다.
5. 실란트
만 18세 이하 아동·청소년에만 해당된다.
치아의 홈을 메우는 치료로 모든 치아에 혜택이 적용되지는 않으며 충치가 없는 깨끗한 상태의 어금니 총 8개에만 적용된다. 진료비의 약 10%만 부담하면 된다.
6. 임산부
임신 중에 치과 진료를 받는 경우 산모수첩이나 임신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치과병원급은 20%, 치과의원급은 10%의 본인 부담금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