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신 접종 후 밤에 잠을 푹 자라.
백신을 맞고 난 후 그 날 밤은 다른 일정을 잡지 않고 평소보다 더 많이 잘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잠을 자는 것은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항상성을 최적화하는 과정이다.
부족한 수면은 면역 기능을 약화하고 특히 하루에 5시간 이하로 잠을 자면 백신 효과를 떨어뜨린다.
백신을 맞은 후에 낮잠을 잔다면 밤에 잠이 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2. 접종 일주일 전부터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일어나라.
평소에 잠을 잘 못 자고 밤낮이 바뀐 생활을 하다가 백신을 맞은 날 갑자기 잠을 자려고 하면 힘들 수 있다.
최소한 일주일 전부터 일정한 시간에 기상을 하는 것이 좋다.
목표 기상 시간을 정하고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적어도 30분 동안 밝은 빛을 쬐자.
야외로 나가서 햇빛을 받거나 광치료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3. 평소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해야 하는 것'에 시간을 쓰고 취침 시간에는 반대로 '하고 싶은 것'을 하느라 잠을 못 잔다.
하지만 취미생활과 맞바꾼 수면 1시간은 훨씬 더 긴 시간 동안 일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다음날 피로감으로 이어지게 된다.
■4. 평소 좋은 수면의 질을 유지하라.
코로나19 사태로 재택근무가 확산되면서 일과 수면 사이 경계가 모호해졌다.
깨어 있을 때 하는 행동, 즉 업무 도구·컴퓨터·운동기구를 침실 밖으로 치우고 취침 시간과 경계를 정확하게 나눌 필요가 있다. 특히 깨어있는 활동 시간과 취침 사이의 여유 시간을 마련하는 것도 좋다.
수면을 예열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할수록 수면 질이 높아진다.
■5. 속상한 상태로 침대에 눕지 마라.
기분이 많이 속상할 때에는 바로 잠자리에 들지 않고 느긋하게 휴식을 취하고 긴장을 푸는 것이 좋다.
잠이 밀려오기 시작하면 잠자리에 든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