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불초는 여름 산기슭에서 보이며 아주 작은 해바라기 모양의 꽃과 좁은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습지에서 자라며 줄기가 곧게 사방으로 뻗으며 높이는 30~60cm까지 자랍니다.
풀 전체에 털이 있으며 잎이 어긋나고 잎자루는 없습니다. 7~8월에 아주 밝은 노란색의 국화모양 또는 해바라기 모양의 꽃이 피며 꽃은 3~4cm정도로 작은 크기입니다. 8~10월에 납작한 타원형의 갈색 열매가 열립니다.
1. 입덧 완화
금불초는 입덧 치료제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입덧이 심한 사람은 헛구역질 뿐만 아니라 현기증, 변비, 식욕부진 등 다양한 증세가 나타납니다.
뱃속의 태아를 위해서는 다양하고 영양가 높은 음식들을 고루 먹어야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입덧이 시작되어 제대로 된 음식을 잘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금불초는 위장에 쌓이는 열을 내려 입덧을 완화시켜줍니다.
2. 가래제거
금불초의 성분은 가래, 천식을 가라앉혀주는 성분이 있습니다. 요즘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염에 많은 사람들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기관지염은 기침, 가래, 천식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금불초는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으니 미세먼지로 고민하는 요즘 꼭 맞는 약초임이 틀림없습니다.
3. 뭉친 기를 풀어준다
뭉친 기를 풀어주어 소화불량이나 트림이 자주 나올때, 가스가 찰때, 생리 불순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위암 치료제로서도 효능이 있습니다.
섭취 방법
1. 뿌리를 달여 마신다
뿌리는 그늘에 말려 보관하는데요, 이 뿌리 또는 뿌리째 캔 줄기를 물과 함께 달여서 꾸준히 마시면 소화불량, 트림, 가스가 찰때, 생리불순 등에 좋고 입덧, 유방암, 젖멍울에도 좋습니다.
2. 꽃을 달여 마신다
꽃은 쪄서 그늘에 말려 사용하는데요, 이 꽃을 물과 함께 달여 마시면 천식, 기관지염, 딸꾹질, 복수가 찼을 때 등의 증상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3. 직접 바른다
뿌리째 캔 줄기를 달인 물로 치질 부위를 씻어내면 치질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 줄기와 잎을 생으로 찧어서 바르면 아토피, 습진 등의 피부병에 효과가 좋습니다.
4. 나물로 먹는다
봄철 어린잎을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먹기도 합니다. 감기 예방과 기침, 가래, 천식 등의 증세를 완화시켜줍니다.
주의사항
금불초는 몸을 차게하는 약초라 마른기침을 하거나 배가 차고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섭취를 하지 않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