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초생활수급자 정부대출의 필요성

금융정보

by 1@2$3%8&9 2023. 8. 17. 16:15

본문

기초생활 수급자 대출은 일반적으로 신용과 담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용 조건이 충족되지 않거나 적절한 담보를 보유하지 못한 경우 대출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은 상환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실제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주어도 미상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출 한도가 거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따라 수급자들은 고금리의 대출을 찾게 되어 경제적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몇 가지 기초생활수급자 대출 제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수급자를 비롯한 사회 취약 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취약계층 자립자금은 생계자금으로 12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되며 최대 6년까지 연 3% 금리를 적용하며,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및 미소금융지점에서 취급합니다.

개인 신용평점이 하위 20%인 경우와 차상위계층이나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 자격에 해당되는 분들 중 혹시 초중고교에 자녀가 재학 중이라면 연 3%에 최대 500만 원까지 교육비를 추가로 빌릴 수도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대출인 동서무소 서민 대출은 수급자들을 비롯한 저소득층에 필요한 생활 자금을 빌려주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자금 목적 및 상환 계획을 꼼꼼히 따져보기 때문에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종류에 따라 다르며, 무보증의 경우 기존 채무 2천만 원 이하, 신용도는 다소 높아야 이용 가능합니다.

담보대출은 주택담보와 전세담보를 목적으로 빌려줍니다. 

생계자금은 천재지변이나 기타 재난을 당한 경우에만 가능하며, 최대 3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학자금은 직계비속의 고등학교 이상 재학생에게 해당되며, 최대 1천만 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주택금융공사의 전세자금 보증 특례도 기초생활수급자 분들이 대출로 이용하기 좋은 상품입니다. 

은행이나 주택금융공사에서 상담 후 해당 보증을 취급하는 은행인 신한, 은행, 국민, 기업, 하나, 농협은행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 3천만 원까지, 채권보전조치 시 4,500만 원까지도 가능합니다.

보증 신청 후에 대출 신청을 하면 먼저 보증 심사를 하고 승인을 해줍니다. 

이때, 보증서를 받아 은행에 반드시 '전세자금 용도'로 고지하고 대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기초생활수급자 정부대출 필요성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