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도퇴사자 홈택스 연말정산 방법은?

생활정보

by 1@2$3%8&9 2023. 2. 9. 20:30

본문

퇴사 후 미취업 중도퇴사자(퇴직, 휴직) / 재취업, 이직한 중도 입사 / 개인사업자가 된 프리랜서 등 다양한 경우가 있는데 상황별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퇴사 후 미취업,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퇴사 후에 다른 회사에 이직(재취업)하지 않은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직접 신고해야 합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5월 방법 : 홈택스-> 세금신고-> 종합소득세-> 정기 신고 작성하시면 됩니다.



2. 퇴사 후 재취업, 중도 입사 연말정산

작년에 1월~12월 사이에 퇴사하고 다른 회사에 입사하셨다면 퇴사한 회사에서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아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 제출, 합산하여 연말정산 해야 합니다.

퇴사 당시에 연말정산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전 직장에서는 기본공제만을 적용하게 되는데요,

기본공제가 안되는 부양가족 공제, 의료비, 신용카드 등 각종 소득공제는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세금 계산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 연말정산 자료+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퇴사하면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수령하지 못했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① 이전 직장에 연락 O => 퇴사한 이전 직장에 연락하여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요청하여 현 회사에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② 이전 직장에 연락 X => 연락하기 불편한 경우라면 퇴사 다음 해 3월 10일 이후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개인이 직접 조회 및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의 소득에 대해서만 연말정산을 받고, 퇴사한 직장에서의 연말정산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퇴사자 연말정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시 홈택스에 접속-> My 홈택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을 통해 원천징수영수증 내역을 pdf파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퇴사를 한다면 이직 계획의 유무와 상관없이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아 놓고 퇴사하는 것이 연말정산 하기에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