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프링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개방형 프로토콜이며 암호화폐 교환을 위한 분산형 거래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를 보호하고 거래 비용 절감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루프링의 화폐 단위는 LRC이다.
탈중앙화 거래소를 위한 유사한 암호화폐에는 카이버 네트워크(Kyber Network), 원루트 네트워크(OneRoot Network) 등이 있다.
이더리움 스마트컨트랙트 ERC 토큰 교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네오와 퀀텀 블록체인도 지원될 예정이다.
전통적인 중앙 집중식 거래 방식을 탈피하여 자산 보관의 위험성을 낮추고, 암호화폐 교환 수수료 절감을 위해 공정성 개선을 적용하고 있다.
루프링은 향후 다양한 암호화폐 간 교환이 가능한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는 금융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루프링은 루프링코인을 13억개 발행했으며 그 중 5억 개가 시장에 나와 있다
루프링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분산형 거래소이자 암호화폐 교환이 가능한 개방형 프로토콜이다.
영지식증명, 주문 공유(Order Sharing), 링 매칭(Ring-Matching)을 적용하여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보다 안전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거래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중앙화된 거래소에서는 한번 해킹 당하면 피해가 크지만 루프링은 탈중앙화 플랫폼이기 때문에 안전하며 중앙화를 만드는 제3자가 없고 노드 대 노드로 거래하는 방식이다.
ERC-20 기반 토큰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교환이 가능한 블록체인이며 자산 토큰화 서비스를 사용하여 ERC-20 토큰을 다른 블록체인으로도 교환 가능하다.
아래의 5가지 구성 요소가 상호작용하여 중앙집권형 거래소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중앙화가 된 암호화폐 거래소는 사용자들이 토큰을 직접 제어 할 수 없으며 거래소에 종속적일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루프링은 분산형 네트워크를 통해 해킹, 디도스 공격 등의 위험성을 제거하여 안정적인 암호화폐 거래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거래소 파산과 같이 사용자들이 입을 수 있는 치명적인 손해에 대해서도 대응이 가능하다.
따라서 루프링은 안전성을 기반으로 암호화폐 생태계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중앙화 된 암호화폐 거래소는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용자 간의 거래만을 지원한다.
그러나 루프링은 오픈 프로토콜로써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루프링을 활용한 플랫폼은 쉽게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로써 암호화폐 거래 및 교환에 중요한 유동성이 보장된다.
특히 블록체인 간의 자동 거래 인터페이스로서 빠른 거래 및 교환이 가능하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킴으로써 암호화폐 대중화와 파편화된 암호화폐 생태계 통합이 가능하다.
루프링은 분산형 거래 시스템 및 프로토콜을 지향하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이 발전하면서 암호화폐 생태계는 점차 파편화 될 수 밖에 없다.
루프링은 이러한 생태게 파편화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주목할 만하다.
또한 중앙 집중화된 암호화폐 거래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은 미래 금융 시스템으로써의 가능성을 볼 수 있다.
블록체인 플랫폼으로써 ERC-20계열뿐만 아니라 다른 블록체인에 대한 거래 및 교환이 가능해질 경우 암호화폐 시장은 더욱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루프링 재단과 UC버클리 간 영지식 증명 적용에 대한 공동 연구 발표는 분산형 네트워크 상호 운영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며 추후 유용성과 가치가 높아질 것이다.
아직까지 거래 자동화를 지원하는 블록체인 간 프로토콜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루프링 재단의 연구 방안은 투자자들의 기대가 집중되는 요소이다.
전 세계적으로 암호화폐간 거래 및 교환을 위한 자동 거래 시스템은 걸음마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루프링이 암호화폐 생태계를 얼마만큼 통합할 수 있을지, 중앙화된 거래소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며 플랫폼의 제한을 넘어 통합이 가능한 시대가 오기를 기대해본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