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소액대출을 받으려고 금융기관을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가능한 방법을 찾기가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연말인 요즘 총량제 시행으로 마감된 곳이 많은데다 가능한 곳 마저도 기준이 까다로워 쉽게 승인이 나지 않고 있는데요.
금융시장의 흐름이 레고랜드 사태 이후로 안 좋은 쪽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어려운 시기에는 정책과 제도를 잘 알아보셔야만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부분은 예금, 적금 통장의 보유 여부 입니다.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때 신용으로 평가 받고 빌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금처럼 기준 금리가 높은 시기에는 결코 좋은 선택이라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담보대출 쪽으로 알아보시는 게 좋은데요.
주택청약통장 가입자라면 이것을 담보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청약 가입자의 경우 매달 최대 10만원씩 청약 당첨을 위해 넣고 계실 것입니다.
이것을 통해 무직자대출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담보가 있는 만큼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낸 돈의 최대 90%까지 빌려볼 수 있으며 고신용자가 1금융 신용대출을 받는 것 보다 낮은 금리인 4~6%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청약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급한 자금을 융통할 때 제격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약가입자가 아니라면 정부지원대출을 알아보시는 게 좋은데요.
한 가지 말씀드리지만 정부지원제도의 경우 대부분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검색을 하다 보면 홀씨, 사잇돌, 햇살론 등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제도를 무직자도 가능하다고 하는 불법 업체가 많은데요.
소득이 적어도 가능한 제도인것은 맞지만 아예 전무한 경우에도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부분을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한 가지 예외 사항이 있는데요. 바로 햇살론 유스 상품입니다. 청년을 위한 제도로서 3~4% 저금리로 최대 1,200만원까지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사회초년생이나 취준생, 대학생,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입니다.
취업준비에 필요한 자금이나 학자금, 학업, 취업, 위료 등 다양한 용도로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이 메리트입니다.
현재 취직처를 알아보고 계신다면 그에 맞는 정책이 존재하는데요.
구직활동 프로그램(고용노동부 제공 직업능력 훈련)에 참여한다면 최대 1천만원의 한도를 1% 초저금리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소득 기준이 존재하기에 확인해야 하지만 가능하다면 조건이 좋기 때문에 이용하시는게 좋은데요.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면 참여하고 나서 이용할 수 있는 만큼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즘은 1금융권에서도 무직자대출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데요. 별도의 소득증빙 절차를 거치지 않더라도 필요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보통 3~500만원 수준이며 2금융권에서는 이보다 높은 한도로 진행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소득이 없을 경우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사금융 등을 통해 고리로 진행하는 방법 말고는 없다 보니 이자 부담이 크다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법정최고에 가까운 이자를 내야하고 간혹 그것을 초과하는 불법대부업에 걸려들어 금전적인 피해를 보는 분들이 많아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농협, 우리, 신한, 카카오 등 1금융 은행에서 저금리로 무직자소액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물론 은행에 따라서 자격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먼저 확인하신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