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대출은 긴급 생계비 대출로서 기존의 정책 서민 금융 지원 조차 이용하기 힘들어 불법 사금융 피해에 노출이 된 우려가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2023년 3월 23일부터 온라인 혹은, ARS를 통해서 사전 예약을 받고 서민금융진흥원 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대출 신청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신용 점수 하위 20% 이하면서, 연 소득이 3,500만 원 이하여야 해당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 정책 서민 금융 상품 제한 대상 중 연체자와 소득 증빙 확인이 어려운 분들, 대출을 연체 중이거나 소득이 없는 분들도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제도권 금융과 기존 정책 서민 금융 상품 이용이 어려운 분들에게 우선 공급이 되지만, 한국 신용 정보원에 국세 및 지방세 체납 정보, 대출 및 보험 사기 등 금융 질서 문란 정보가 등록이 된 분들은 소액생계비대출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한도는 1인당 최대 100만 원 이며, 초기에는 50만 원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그 이후 6개월 간 이자를 성실하게 납부해 보시면, 추가적으로 50만 원을 이용해 보실 수 있어 최대 100만 원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병원비, 교육비 등 생계비 관련 자금 용도가 증빙이 되는 경우 최초 대출 시에도 최대 100만 원을 한 번에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소액생계비대출 금리의 경우 연 15.9% 적용으로 온라인 금융 교육 이수를 완료하는 경우 0.5%의 우대 금리를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이후 6개월 간 성실 상환을 한 경우 12.4%로 금리가 낮아지며, 상품 이용 1년 이후 9.4%까지 금리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1년간 이자를 성실하게 납부한 후 만기 연장 기간 동안의 최종 이자 부담은 월 3,916원 수준이며, 최초 100만 원 이용 시 월 이자 부담 12,833원, 최종 이자 부담 7,833원으로 소액생계비대출을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자 성실 납부 시 본인의 신청을 통해서 최장 5년까지 연장해 보실 수 있으며, 상품 이용자 상황에 따라서 중도 상황 수수료 없이 언제든 대출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은 3월 27일 9시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전국 50여개 서민 금융 통합 지원 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맞춤형 상담 이후 신청해 보실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원활한 센터 상담을 위해서 사전 예약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출 신청을 위한 상담은 온라인 예약 페이지나 서민 금융 콜센터 국번 없이 1397을 통해서 예약해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