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장학재단 대학생 생활비 대출 조건은?

금융정보

by 1@2$3%8&9 2023. 3. 28. 13:45

본문

생활비대출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서민들이 생활고를 이겨내기위해 필요한 돈을 빌리는 것이므로, 가급적 금리가 낮고 상환 조건이 좋은 상품을 선택하는게 최선입니다.

이런 면에서 본다면 시중은행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정부나 정부 기관에서 지원되는 생활비 대출 상품 중에서 골라보기를 추천드립니다.

대출을 받으려는 자가 대학생이라면 가장 먼저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대학생 생활비대출을 추천합니다.

연평균 1.7%의 낮은 금리가 적용되고 한학기에 150만원 정도 대출이 되며, 졸업 후 소득이 생기거나 재산이 생겨서 갚을 능력이 있을 때 갚으면 됩니다.

또한, 대출받은 학생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또는 학자금 지원구간 4구간 이하에 해당된다면, 대학생 생활비대츨은 의무상환일까지 무이자가 적용되므로 가구 소득이 낮으면 무이자 대출 기간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대학생 생활비 대출은 부족한 학자금을 위해 사용할 수 없고, 교재비나 교통비, 식비, 기숙사비 등 대학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의식주 해결비용이나 학비 이외의 용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대학생 생활비 대출은 학기가 시작될 때 필요한 학생을 위해 실행되고 있으므로, 연중 상시 신청이 가능하지 않고 특정 기간에만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3년도에는 5월 18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므로, 대출이 필요한 학생이라면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야 하므로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학교에 납부할 등록금이 해결되었다고 해서 돈이 필요하지 않은 건 아닙니다.

학교에 다니면서 밥도 먹어야 되고 잠잘 곳도 필요하고 버스도 타야하기 때문에 기초 생활에 필요한 돈이 필요한데, 생활비 대출을 받으면 이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생활비 대출을 신청하면 학기당 150만원 까지 대출 받을 수 있으며, 이 돈은 생활비 이기 때문에 학생 본인의 계좌로 직접 받게 됩니다. 방학기간을 제외하면 한달에 37만원 정도 지원을 받게되므로 생활에 큰 도움이 됩니다.

등록금 납부를 위해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면, 해당 대학교에서 고지한 등록금 수납 금액이 대출 신청 금액으로 자동 확정되며, 대출 승인이 나면 학교의 등록금 수납 계좌로 바로 입금됩니다.

요약하면 등록금 대출은 학생의 계좌를 거치지 않고 학교 계좌로 입금된다는 말입니다. 만약, 등록금에 보탤 수 있는 자금이 있는 학생인 경우에는 학자금 대출을 일부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정하는 입출금계좌에 본인이 부담할 금액을 송금하면, 장학재단에서는 입금된 금액을 출금하고, 나머지 등록금을 대출 실행하여 대학교 등록금 계좌에 입금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대출 받은 학생이 졸업 후 대출금을 갚을 만큼 소득이 발생하지 않아도 본인의 의사에 따라 생활비 대출 원리금을 갚아 나갈 수 있습니다.

물론 한번에 대출금을 모두 갚는 중도 상환도 가능하며, 이체 일자나 매월 갚아나가는 금액, 이체 횟수 등을 선택하여 매월 자동 이체 방식으로 상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대학생 생활비 대출은 연간 소득금액이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이나 증여로 인한 재산이 생겼을 때 상환이 시작되는 게 원칙입니다.

이때는 국세청 납부통지, 납부고지, 원천공제방식을 통해 매달 일정 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합니다.

연간 소득금액은 취업하여 근로소득이 발생하거나 연금 소득, 퇴직 소득, 양도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이 소득 금액이 교육부장관이 고시하는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면 국세청에서 상환고지서가 발송됩니다.

이미 대출을 받은 학생이라면 국세청 ICL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본인의 의무상환액과 의무상환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졸업 후 소득이 발생하여 연간 소득 규모가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할 경우 반드시 상환해야 하는 최소한의 의무상환금액은 월 3만원으로 1년에 36만원 입니다.

때문에 박봉이지만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였다고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생활비 대출을 받으려면 우리나라 국민으로써 재학중인 대학생 이거나, 입학 또는 복학 예정자여야 합니다.

생활비 대출은 학업에 전념하도록 재학중인 대학생에게 지원되는 대출이므로 대출 받은 후에 학교에 다니지 않으면 대출금을 즉시 반납해야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