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초생활수급자 동사무소 대출 한도는?

금융정보

by 1@2$3%8&9 2023. 3. 18. 22:46

본문

동사무소는 해당 지역의 민원처리 또는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그런데 동사무소 대출이라니 금융기관도 아닌 곳에서 대출이 가능한지, 대출한도는 어느정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경기가 어려워 물가는 폭등하고 대출 금리가 8%를 넘는 요즘에 동사무소 대출을 알아보는 저소득층 가구가 많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의 동사무소 대출은 시중은행 대출 상품처럼 대출을 받는 자격 조건이나 금리 같은 정보가 깔끔하게 정리된게 보이지 않습니다. 이유는 각 지자체별로 대출 조건이나 한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기초생활 수급자의 동사무소 대출에 대해서는 잘못된 정보가 돌고 있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금리 서민 대출을 연결시켜주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글자 그대로 동사무소에서 대출을 해주는게 맞습니다. 다만, 정부가 지원하는 대출이나 정부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이 아니라 저소득층 지원을 위해 지자체 예산으로 저금리로 빌려주는 대출입니다.

때문에 각 지자체별로 동사무소 대출이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동사무소 대출의 목적은 동일하기 때문에 지자체 예산으로 동사무소에서 해주는 대출 종류는 4가지로 모두 동일합니다.

1.일반자금 : 무주택자를 위한 전세자금, 입주보증금
2.생계자금 : 천재지변과 같은 이유로 급하게 필요한 생계자금
3.사업자금 : 영세 사업자 운영을 위한 자금
4.학자금 : 자녀의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학자금

대출 종류의 성격을 보면 주거용과 생계용, 교육용, 그리고 사업용입니다. 이 중에서 사업자금은 큰돈을 빌려주는 것이 아니라 영세 사업자 운영비용 정도입니다. 대부분 1천만원~3천만원 이내의 자금을 빌려주는 것이죠.

동사무소 대출 자격을 문의하는 분들이 많은데, 말씀드렸다시피 각 지자체별로 예산을 편성하여 지원되는 대출을 동사무소에서 실행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대출 자격 조건은 각 지자체별로 다릅니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을 위한 정책이므로 공통적인 대출 자격 조건은 동일합니다.

해당 정책은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이라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등 4가지 급여가 있고 각 급여별로 소득인정액이 다릅니다. 

아직 수급자가 아니라면 수급자 신청부터 해야 합니다.



동사무소 대출을 받으려면 해당 지역에 주민등록을 하고 최소 1년이상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거주의 의미는 해당 지역에 단순히 살고 있다는게 아니라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해당지역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원되는 만큼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주민만이 대출 대상이 됩니다.

큰 금액을 빌려주는 것은 아니지만, 해당 정책이 저소득층에게 큰 도움이 되는 이유는 바로 금리입니다. 

1천만원~3천만원 정도의 한도로 대출을 해주면서, 각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출 금리는 무이자 ~ 연 3% 정도의 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으로 정보를 보고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세상이지만, 아쉽게도 동사무소 대출 만큼은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각 지자체별로 대출을 지원하는 규모나 방법, 시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해당 지자체 내에 있는 동사무소가 홈페이지에 관련 정보를 게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홈페이지가 없는 동사무소도 많습니다.

따라서, 소득인정액이나 거주기간의 요건을 충족한다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셔야 합니다.

복지 담당자에게 '동사무소 대출'을 받고 싶다라고만 하면 요건 확인 후에 신청 방법을 안내해 주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동사무소 대출 신청방법

 

기초생활수급자 동사무소 대출 신청방법

기초생활수급자는 가구소득이 낮아서 주거, 의료, 생계, 교육 등의 기초생활이 어려운 국민들에게 국가에서 지원해주기 위해 선정한 계층이며 동사무소 대출은 주거를 위한 임대보증금 대출과

nanunnaya.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